김대현 대구시의원, K2 배후 주거지 개발 철회 촉구
김대현 대구시의원, K2 배후 주거지 개발 철회 촉구
  • 조현배 기자
  • 승인 2023.12.12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대현 대구시의회 의원(기획행정위원회, 서구1)이 12일 여는 대구시의회 제305회 정례회의 제3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에서 홍준표 시장이 발표한 'K2 주변 10만세대 배후 주거지 개발'의 철회와 기성 시가지 중심의 도시 및 주택 정책을 촉구할 예정이다.

김대현 의원은 미리 낸 자료에서 K2 후적지 인근 그린벨트를 해제하고 10만 세대 규모의 배후 주거지를 조성하겠다는 홍준표 시장의 발표를 두고 "최근 10년 동안 13만 명이나 인구감소를 경험한 대구의 현실을 도외시한 정책이다. K2 후적지 주변에 10만 세대를 신개발로 공급한다면 대구 주택시장과 노후 기성 시가지 주택사업에 미칠 영향은 매우 심각하다."라고 했다.

김 의원은 "대구시가 검토해오던 K2 후적지 개발 계획에도 이미 2만 세대 이상 공급될 예정이어서 신개발로 공급하는 주택은 모두 12만 세대가 된다. 대구시 평균 가구원 수에 미뤄 볼 때 12만 세대에 모이는 인구는 26만 명에 이른다. 26만 명은 중구와 남구 인구를 모두 더한 인구보다 4만 명이 더 많다. 심각한 인구 감소의 현실을 도외시한 채 제대로 된 검토나 분석도 없이 그린벨트에 신도시를 건설하겠다는 시대착오적 발상에 대해 강력하게 문제를 제기할 것이다."라고 했다.

"대규모 신개발은 노후 기성 시가지의 개발 수요를 대거 흡수하게 돼 원도심의 자생력을 크게 약화시키는 결과로 이어진다는 것은 이미 우리 대구뿐만 아니라 세계 많은 도시가 공통적으로 겪어봤다. 원도심의 슬럼화와 공동화로 귀결돼 특히 인구가 감소하고 있는 도시에서는 결코 선택할 수 없는 도시 확장 정책으로 판단된다."라고 했다.

김 의원은 "대구시는 신공항 사업과 K2 후적지 개발 참여 업체의 수익성을 확보하려는 수단이라고 항변하고 있다. 신공항 사업으로 시민의 거주와 생계 터전인 기성 시가지 쇠퇴가 불가피하다고 주장한다면 신공항은 과연 누구를 위한 사업인지를 묻지 않을 수 없다. 대구시 정책의 주인은 시민이어야 한다."라고 했다.

김 의원은 "도시철도 순환선 사업 등 끊임없이 새로운 개발에 골몰하는 편의주의적이고 과거지향적인 정책 기조에서 과감히 벗어난 도시 및 주택 정책을 펴야 한다."라고 했다.

[대구시의회 제공]
[대구시의회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