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영·유아 가속접종 등 홍역 확산 방지 대책 내놔
대구시, 영·유아 가속접종 등 홍역 확산 방지 대책 내놔
  • 조현배 기자
  • 승인 2019.01.14 1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시가 영유아 예방 접종 시기를 앞당기는 등 홍역 확대 예방 대책을 14일 내놨다.

생후 6개월에서 11개월 사이 영아와 생후 16개월에서 4세 미만 유아에게로 예방접종 시기를 앞당긴다.

지금껏 생후 12개월에서 15개월 사이에 1차, 만 4세에서 6세 사이에 2차 예방접종을 했다.

종합병원과 소아진료 의료인을 상대로 18일까지 홍역 항체검사를 한다.

응급실과 소아과, 내과 등 진료 환자가 많은 부서부터 진행한다.

선별 진료소를 칠곡 경북대 병원 등 15곳으로 늘리고 대구의료원과 경북대병원에 국가 지정 격리 치료 병상을 꾸렸다.

대구와 경북에서는 지금까지 홍역 환자 13명이 생겼다. 영유아 6명, 20대 4명, 30대 3명이 홍역에 걸렸다. 6명은 퇴원했고 7명은 격리 치료를 받고 있다.

다음은 홍역 관련 질문과 답변을 정리했다. (대구시 자료 제공)

Q. 홍역은 어떤 증상이 있을까요?

A. 홍역은 발열과 함께 얼굴에서 몸통으로 퍼지는 발진이 특징입니다. 또한, 한번 걸린 후 회복되면 평생 면역을 얻게 되어 다시 걸리지 않습니다. 

 

Q. 전염기간은 얼마인가요?

A. 환자에서 피부 발진이 발생하기 4일전부터 발생 후 4일까지 홍역바이러스 전파가 가능합니다.

 

Q. 잠복기는 얼마인가요?

A.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증상이 나타나기까지의 기간은 7~21일(평균 10-12일)입니다.

 

Q. 홍역은 어떻게 감염되나요?

A. 환자와 직접 접촉하거나 호흡기 분비물 등을 통해 감염됩니다.

 

Q. 홍역은 어떻게 예방할 수 있나요?

A. 첫째, MMR 백신 2회 예방접종을 통해 홍역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둘째, 의심증상이 있으면 곧장 병원에서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셋째, 해외여행 시 예방접종은 필수입니다.

 

Q. 단체 생활을 할 때 홍역 예방 수칙은?

A. 첫째. 비누를 사용해 30초동안 손을 자주 씻고, 휴지나 옷소매로 입과 코를 가리는 기침예절을 준수합니다. 

둘째. 교내에서 홍역 의심환자가 발생하면, 즉시 교사에게 알리고, 곧바로 가까운 병원을 방문합니다. 

셋째. 홍역 집단유행을 막기 위해 환자는 발진 발생 후 4일까지 학교 및 학원에 절대 가지 않아 다른 사람에게 전파되지 않게 주의합니다.

 

Q. 가족 중 홍역을 앓고 있는 경우 나머지 가족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가족 중에 과거에 홍역을 앓지 않았거나 예방접종을 받지 않은 사람이 있다면 홍역에 감염될 수 있으므로 가까운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의사와 상담 후 예방접종을 받도록 권장합니다.

 

Q.  홍역 아동의 전염기간과 발진의 전염력과는 어떤 관계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A.  홍역은 일반적으로 발진이 나타나기 4일 전부터 발진 발생 후 4일까지 전염력이 있습니다. 

발진 시기와 전염력의 시기가 연관이 있다는 것이지 발진 자체가 전염력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습니다.

 

Q. 아이가 발열과 발진이 동반한 경우 의료기관을 방문할 때 무엇을 주의해야 하나요?

A. 첫째. 홍역 의심이 되는 경우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한 상태로 대중교통(버스, 지하철 등)이 아닌 자가용 이용을 권고합니다. (어려운 경우 택시 이용)

둘째. 병원에 내원하여 접수 시 홍역 의심증상을 이야기하고, 병원의 지시에 따라 다른 환자와 접촉이 없는 별도 공간에서 대기합니다. 

셋째. 의사의 진료에 따라 치료를 받으며, 자가 격리 일 경우 다른 사람과의 접촉을 최소화 하는 방법으로 귀가를 합니다. (대중교통 이용금지).  

 

Q. 우리아이가 홍역에 걸렸거나 의심될 경우 유치원나 학교에 가도 되나요?

A. 첫째. 홍역(의심) 증상이 있으면 등원‧등교를 중지하고, 마스크를 착용한 후 의료기관에서 진료받도록 합니다. (접수할 때 발열과 발진 증상이 있다는 점을 알리세요)

둘째. 의료기관 진료결과, 홍역(의심) 진단을 받은 경우에는 담임 선생님과 보건교사에게 감염사실을 알리고, 전염기간(발진 발생 전 4일부터 발진 후 4일까지) 동안 학교 등교를 중지하고 학원 등 사람이 많이 모이는 장소에 가지 않습니다.

셋째. 가족 중에 12개월 이하 영유아나 임신부, 면역기능이 저하된 사람이 있는 경우 즉시 의사와 상의합니다.

 

Q. 해외여행 전 홍역예방접종을 해야 하나요?

A. 여행전 홍역(MMR) 예방접종력을 확인하고, 접종력이 없거나 홍역을 앓은 적이 없는 경우 의사와 상의하여 MMR 2회 접종(최소 4주 간격)을 완료합니다.

* 홍역 유행 위험 지역 : 우크라이나, 몰도바, 이스라엘, 중국, 태국, 필리핀, 브라질, 베네수엘라, 콜롬비아

대구시청 모습. [대구시 제공]
대구시청 모습. [대구시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