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공항 통합 이전 속도 낸다...올해 이전 부지 선정 목표
대구공항 통합 이전 속도 낸다...올해 이전 부지 선정 목표
  • 조현배 기자
  • 승인 2019.04.02 14: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공항 통합 이전 부지가 올해 안에 결정날 것으로 보인다.

2일 대구시와 경북도 등에 따르면 

정부가 군공항 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절차를 준수하면서 올해 안에 최종 이전 부지 선정을 목표로 사업을 신속히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상반기에 국방부 장관이 위원장인 이전 부지 선정위원회가 종전 부지 활용 방안과 이전 주변 지역 지원 방안을 심의한다. 

국무조정실장이 위원장인 이전 사업 지원위원회를 구성해 이전 주변 지역을 결정한다. 

하반기에 '이전 주변 지역 지원 계획(안)'을 마련한 뒤 주민 공청회 등을 거친다. 이전 사업 지원위원회가 계획(안)을 의결한다. 

이전 부지 선정위원회가 이전 부지 선정 절차와 기준을 정한다. 

이전 후보지 지방자치단체 2곳의 주민투표를 거쳐 이전 부지를 선정한다.   

대구 민간공항 이전 사업도 군공항 이전 부지가 선정되면 신속하게 추진할 계획이다.

권영진 대구시장과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이날 대구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통합신공항 이전 사업 추진 계획을 설명했다.

두 단체장은 올해 안에 통합신공항 이전 부지가 결정되면 기존 부지 개발 청사진, 이전 주변 지역 발전 계획, 광역교통망 계획 등을 세우겠다고 했다.

통합신공항 대신 군 공항만 이전하고 민간공항은 그대로 두자는 주장을 두고 "불가능한 일이다. 사업을 추진하면서 시민들을 꾸준히 설득해 나가겠다."라고 했다.

김해공항 확장 반대 및 가덕도 신공항 추진을 두고는 "가덕도 신공항과 대구 통합 신공항'은 빅딜의 대상이 아니다. 김해공항 확장 이전 문제는 대구·경북의 동의가 없으면 절대 불가능한 사업이다. "라고 했다.

기자회견을 열고 있는 이철우 경북도지사(왼쪽)와 권영진 대구시장.
기자회견을 열고 있는 이철우 경북도지사(왼쪽)와 권영진 대구시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