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단체, 대구시 희망원 폐지 방침 반발
장애인단체, 대구시 희망원 폐지 방침 반발
  • 조현배 기자
  • 승인 2018.09.08 14: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시의 장애인 거주시설 폐쇄 방침을 두고 장애인단체들이 반발하고 있다.

장애인단체들은 7일 대구시청 앞에서 '대구시립희망원 인권유린 및 비리사태 해결을 위한 시민사회 합의 파기 규탄 기자회견'을 열었다.

대구시립희망원인권유린 및 비리척결대책위원회, 420장애인차별철폐대구투쟁연대 등 장애인단체 10곳이 기자회견에 참여했다.

장애인단체들은 "대구시가 희망원 내 장애인 수용시설인 시민마을을 폐쇄하려는 것은 '내쫓기식 폐쇄', '비자의적인 강제 전원'을 감행하려는 것이다."라고 했다.

"대구시의 무책임한 행정조치로 이름만 바뀐 다른 수용시설로 대다수 재입소하게 되는 것이다. 이름은 '혁신'이지만 실제로는 '2차 가해'를 대구시가 저지르는 것이다."라고 했다.

대구시가 지난해 11월 대구경북연구원에 맡겨 시민마을 거주인을 상대로 한 '탈시설 욕구 및 지원 조사' 결과를 두고,

"기존 시설 서비스를 그대로 받고 싶다는 거주인은 20명에 불과했다. 대구시가 거주시설에 남겠다고 응답한 사람 외에는 ‘모두’ 탈시설 대상이라는 원칙을 제시하기도 했다."라고 꼬집었다.

"결국 대구시는 시민마을 장애인 67명 중 50명 이상을 다른 시설로 재입소시킨다는 내용을 발표한 것이다."라고 했다.

장애인단체들은 "대구시의 반인권적인 행정조치를 규탄한다."라며 전국 장애인 단체와 힘을 모아 투쟁을 이어가겠다고 했다.